안녕하세요. 행복한 달토끼입니다.
오늘은 천자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자문 601번째부터 800번째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51. 선위사막 (宣威沙漠) : 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진다.
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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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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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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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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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풀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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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엄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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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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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막 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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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 치예단청 (馳譽丹靑) : 그 이름은 생전 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그린 비각에 그림이다.
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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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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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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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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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릴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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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릴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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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을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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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를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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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 구주우적 (九州禹跡) : 하우씨가 구주를 분별하니 기ㆍ연ㆍ청ㆍ서ㆍ형ㆍ양ㆍ예ㆍ양ㆍ옹이 구주이다.
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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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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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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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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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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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을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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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씨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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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자취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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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 백군진병 (百郡秦幷) : 진시황이 천하를 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군을 둔다.
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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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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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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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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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백 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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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을 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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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이름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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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우를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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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 악종항대 (嶽宗恒岱) : 오악은 동태산, 서화산, 남형산, 북항산, 중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이다.
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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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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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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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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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산 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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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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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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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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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6. 선주운정 (禪主云亭) : 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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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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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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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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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선할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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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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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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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자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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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 안문자새 (鴈門紫塞) : 기러기가 북으로 가는 고로 안문이라 했고, 흙이 붉은 고로 자색이라 한다.
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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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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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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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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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러기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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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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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색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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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방 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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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 계전적성 (鷄田赤城) : 계전은 웅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159. 곤지갈석 (昆池碣石) : 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
160. 거야동정 (鉅野洞庭) : 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 동전은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1의 호수이다.
161. 광원면막 (曠遠綿邈) : 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음을 말한다.
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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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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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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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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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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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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솜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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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득할 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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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 암수모명 (巖峀杳冥) : 큰 바위와 메 뿌리가 묘연하고 아득함을 말한다.
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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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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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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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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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위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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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굴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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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득할 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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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울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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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3. 치본어농 (治本於農) : 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
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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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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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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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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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스릴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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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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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조사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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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사 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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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4. 무자가색 (務玆稼穡) : 때맞춰 심고 힘써 일하며 많은 수익을 거둔다.
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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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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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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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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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쓸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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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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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을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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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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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 숙재남무 (俶載南畝) : 비로소 남양의 밭에서 농작물을 배양한다.
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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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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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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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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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소 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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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을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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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녘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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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랑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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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6. 아예서직 (我藝黍稷) : 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한다.
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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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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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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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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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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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주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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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장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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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 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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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7. 세숙공신 (稅熟貢新) : 곡식이 익으면 부세하여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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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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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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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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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세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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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힐 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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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칠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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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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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8. 권상출척 (勸賞黜陟) : 농민의 의기를 앙양키 위하여 열심인 자는 상 주고, 게을리하는 자는 출척한다.
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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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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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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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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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할 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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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줄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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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칠 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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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를 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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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9. 맹가돈소 (孟軻敦素) : 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자사 문하에서 배운다.
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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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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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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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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맏 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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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레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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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타울 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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흴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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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 사어병직 (史魚秉直) : 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했다.
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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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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秉
|
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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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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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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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을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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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을 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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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 서기중용 (庶幾中庸) : 어떠한 일도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된다.
庶
|
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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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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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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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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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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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운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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떳떳할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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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2. 노겸근칙 (勞謙謹勅) : 근로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신칙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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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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謹
|
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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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할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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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손할 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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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갈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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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서 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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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 영음찰리 (聆音察理) : 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한다.
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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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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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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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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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을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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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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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필 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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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스릴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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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 감모변색 (鑑貌辨色) : 모양과 거동으로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
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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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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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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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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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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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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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별할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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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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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5. 이궐가유 (貽厥嘉猷) : 도리를 지키고 착함으로 자손에 좋은 것을 끼쳐야 한다.
貽
|
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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嘉
|
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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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칠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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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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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울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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꾀할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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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 면기지식 (勉其祗植) : 착한 것으로 자손에 줄 것을 힘써야 좋은 가정을 이룰 것이다.
勉
|
其
|
祗
|
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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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쓸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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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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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경할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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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을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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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 성궁기계 (省躬譏誡) : 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펴야 한다.
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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躬
|
譏
|
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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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필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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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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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랄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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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할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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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8. 총증항극 (寵增抗極) : 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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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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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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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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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할 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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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할 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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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을 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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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할 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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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9. 태욕근치 (殆辱近恥) : 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온다.
殆
|
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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近
|
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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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태할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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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할 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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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울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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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러울 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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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 임고행즉 (林皐幸卽) : 부귀할지라도 검소하여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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皐
|
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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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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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풀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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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덕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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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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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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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 양소견기 (兩疏見機) :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 보고 상소하고 낙향한다.
182. 해조수핍 (解組誰逼) : 관의 끈을 풀어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오.
解
|
組
|
誰
|
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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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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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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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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핍박할 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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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3. 색거한처 (索居閑處) : 퇴직하여 한가한 곳에서 세상을 보낸다.
索
|
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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閑
|
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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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을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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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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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할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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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 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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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4. 침묵적요 (沈默寂廖) : 세상에 나와서 교제하는 데도 언행에 침착해야 한다.
沈
|
默
|
寂
|
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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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길 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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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잠할 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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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요할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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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쓸할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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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 구고심론 (求古尋論) : 예를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찾아 토론한다.
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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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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尋
|
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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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할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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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고
|
찾을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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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할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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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 산려소요 (散慮逍搖) : 세상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
散
|
慮
|
逍
|
搖
|
흩을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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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할 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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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닐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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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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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7. 흔주루견 (欣奏累遣) : 기쁨은 아뢰고 더러움은 보낸다.
欣
|
奏
|
累
|
遣
|
기쁠 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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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뢸 주
|
여러 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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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낼 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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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 척사환초 (慼謝歡招) : 심중의 슬픈 것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慼
|
謝
|
歡
|
招
|
근심할 척
|
사례할 사
|
기쁠 환
|
부를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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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 거하적력 (渠荷的歷) : 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향기를 잡아볼만하다.
渠
|
荷
|
的
|
歷
|
개천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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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꽃 하
|
과녁 적
|
지날 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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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 원망추조 (園莽抽條) : 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園
|
莽
|
抽
|
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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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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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거질 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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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낼 추
|
가지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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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 비파만취 (枇杷晩翠) : 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그 빛은 푸르다.
枇
|
杷
|
晩
|
翠
|
비파나무 비
|
비파나무 파
|
늦을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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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를 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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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 오동조조 (梧桐早凋) : 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
梧
|
桐
|
早
|
凋
|
오동나무 오
|
오동나무 동
|
이를 조
|
시들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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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 진근위예 (陳根委翳) : 가을이 오면 오동 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른다.
陳
|
根
|
委
|
翳
|
베풀 진
|
뿌리 근
|
맡길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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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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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 낙엽표요 (落葉飄颻) : 가을이 오면 낙엽이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落
|
葉
|
飄
|
颻
|
떨어질 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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잎사귀 엽
|
나부낄 표
|
불어오르는바람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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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 유곤독운 (遊鯤獨運) : 곤어는 북해의 큰 고기이며 홀로 창해를 헤엄쳐 논다.
遊
|
鯤
|
獨
|
運
|
놀 유
|
곤이 곤
|
홀로 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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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길 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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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 능마강소 (凌摩絳霄) : 곤어가 봉새로 변하여 한 번 날면 구천에 이르니, 사람의 운수를 말한다.
凌
|
摩
|
絳
|
霄
|
업실여길 능
|
문지를 마
|
붉을 강
|
하늘 소
|
197. 탐독완시 (耽讀翫市) : 한나라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서점에 가서 탐독했다.
耽
|
讀
|
翫
|
市
|
즐길 탐
|
읽을 독
|
희롱할 완
|
저자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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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 우목낭상 (寓目囊箱) : 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다고 했다.
寓
|
目
|
囊
|
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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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칠 우
|
눈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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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머니 낭
|
상자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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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 이유유외 (易輶攸畏) : 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다.
易
|
輶
|
攸
|
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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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울 이
|
가벼울 유
|
바 유
|
두려워할 외
|
200. 속이원장 (屬耳垣墻) : 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한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글 출처 : 네이버 한자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