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 선수촌 영양사 한정숙 유퀴즈 189화 230412

2023. 4. 28. 21:28카테고리 없음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한 달토끼입니다.

 

오늘은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나오는 퀴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을 보다보면 퀴즈가 나오는데 어려운 퀴즈들이 많아서 1화부터 현재까지 어떤 퀴즈들이 나왔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 퀴즈 온 더 블럭 189일당백에 나오는 퀴즈를 모아보았습니다.

 

1988년 서울올림픽부터 36년간

랍스터 구이

꽃등심 스테이크

초밥

전복

극찬이 쏟아지는 맛과 구성으로

국가대표 수만명의 밥상을 책임진

선수촌 대모를 찾아서

 

 

1. 유 퀴즈 온 더 블럭 189화 일당백 특집 (230412) - 국가대표 선수촌 영양사

 

1988년 서울 올림픽부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까지

36년간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의 삼시 세끼를 책임진

국가대표 선수촌 영양사

한정숙

 

 

(1) 고대 올림픽 선수들은 경기 전 체력 보강을 위해 이것을 갈아 먹거나 몸에 발랐다고 합니다. 150가지의 성분이 있어 식탁 위의 불로초로 불리는 이것은 특히 비타민과 칼슘이 풍부해서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양파

 

※ 평상시 선수촌 식당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상시 365일 운영합니다.

 

※ 하루에 몇 인분을 만드는 건지?

올림픽 준비 땐 350 ~ 400인분 정도

아시안 게임 땐 700 ~ 800인분 정도 한끼 식사입니다.

 

메뉴 짜는게 제일 힘들어요. 하루 메뉴만 70여 가지 정도 해야 하는 게 서로 겹치지 않게 해야 해요. 덮밥과 면류는 항상 나오고 스테이크와 샐러드까지 영양 가득 한상을 만들고 제빵 코너도 상시 오픈하죠. 그리고 요즘 트렌드에 맞는 음식은 메뉴에 필수로 반영됩니다.

 

 

※ 요즘은 어떤 메뉴가 트렌드인가요?

요즘은 마라탕 그 외에도 연어포케, 들기름 막국수, 먹물 치아바타 샌드위치, 나초 샐러드, 자몽허니블랙티, 후식까지 알차게 트렌드대로 만듭니다.

 

※ 선수촌엔 특식이 따로 있나요?

저희도 특식 있습니다. 미리 공고를 하고 랍스터 구이, 꽃등심 스테이크, 토마호크, 모둠 회, 생선 초밥, 장어구이, 연어회, 전복 버터구이, 과메기까지

 

※ 영양사님은 개인적으로 무슨 음식을 제일 좋아하세요?

저는 고사리해장국을 좋아합니다.

 

※ 선수촌엔 언제 입소를 하셨나요?

저는 1987년도에 입소했습니다.

하계올림픽 9번 동계올림픽 10번을 지나는 기간....

 

88올림픽은 올림픽 식당 메뉴 중에 가장 호화로웠다고 기록돼있는데 한꺼번에 4,200명 수용이 가능한 2,100평 식당에서 33일간 254천 명이 이용했다. 705천끼를 그곳에서 먹었으며 올림픽조직위원에서 구성한 조리사 400여 명과 롯데호텔 110, 호텔신라 100명이 차출되어 266종에 다다르는 메뉴에 총 식재료 (돼지 340마리, 240마리, 63,000마리, 달걀 200만개) 한 사람당 하루 식비 22,000원꼴 당시 짜장면 한 그릇 800원일 때니까 짜장면 27.5그릇 가치의 한끼를 대접한거죠.

 

※ 영양사님이 기억하는 1988년도는?

처음 입사한 후에 진해선수촌에서 올림픽을 준비하던 때입니다.

진해선수촌은 지금은 생소하실텐데 88올림픽을 대비해 지어졌어요. 따뜻한 기후 덕에 전지훈련 장소로 유용했던 그곳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 외국에서 경기가 있으면 같이 출장도 가는 건가요?

저 같은 경우는 2012년 런던올림픽부터 급식 지원팀으로 해서 책임 영양사로 나갔었거든요.

한식이 없으니까 선수들에게 한식 도시락 제공도 하고 체중 감량하는 선수들에게는 체중 조절용 식단인 전복죽, 사골국, 도가니탕 등을 제공합니다.

 

※ 올림픽 식당은 올림픽 개최 1년 전부터 식당 차릴 장소를 찾아보고 미리 준비를 한다고?

일단은 개최지가 선정되면 현지에서 살 것과 한국에서 보낼 것을 리스트로 정리합니다.

배로 보낼 것인가? 비행기로 보낼 것인가? 결정합니다.

이 재료를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가

선수들에게 제공할 만한 품질이 되는가등을 살펴보고

또 보낸다고 해서 다 되는 게 아니라 그 나라마다 세관법이 다르더라고요.

나라별 세관법까지 맞춰가며 선수들에게 도움이 될 식단을 구성합니다.

 

리우 올림픽 때는 재래솥 있잖아요. 배에 솥 싣고 브라질 리우까지 이동했습니다.

도쿄 올림픽 때는 현지에서 솥을 직접 제조해서 사용했습니다.

 

※ 런던 올림픽에서는 불 때문에 일이 있었다고?

외국에 가면 그 나라의 소방법이 있어요.

우리나라 한식은 국을 끓이다 보니 강한 화력이 필수인데 런던은 서양식 불판만 있어서 요리가 안 되는 거예요. 현지에서 수소문해서 화력이 센 화로를 따로 설치를 했어요.

소치올림픽 때는 소치라는 곳은 한인들이 하나도 없었어요. 블고기를 기계로 썰어야 되는데 러시아는 스테이크로 먹다 보니 얇게 썰어주는 기계가 없는거예요. 모스크바에 있는 한인을 수소문해서 비행기로 공수해왔어요.

 

 

※ 한국의 두 번째 올림픽 평창올림픽은?

저희가 녹차생크림빵이라고 그걸 스켈레톤 윤성빈 선수가 좋아하는데 선생님, 이거 저 시합하기 전에 먹으면 성적 잘 낼 것 같아요.”라고 이렇게 말하니까 가만있을 수 없잖아요.

녹차생크림빵을 담아서 평창까지 갔죠. 윤성빈 선수가 금메달을 따고 나서 선생님 그거 정말 잘 먹었어요.”라고 말해줬어요.

 

※ 됴코올림픽에서는 도시락?

도쿄올림픽에서는 후쿠시마 식자재로 음식을 만들고 부실 도시락 등으로 연이어 논란이 터졌서 우리나라에서는 도쿄 내 호텔을 통째로 빌려 선수들 제공용 도시락을 직접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만들어진 도시락은 매일 선수들에게 배달했습니다.

 

※ 도쿄일림픽 때 영양사님이 마련한 간식이 인기가 많았다고?

쫓아다니다 보니까 선수들 운동 끝나고 나면 이동 중에 먹을 수 있는 회복 음료가 필요할 것 같아서 탄수화물과 당으로 구성하여 파우치로 만들어서 제공했죠. 선수들의 반응이 너무 좋았어요.

 

 

※ 쉬는 날엔 뭘 하나요?

저는 선수촌에서 운동을 해요. 예전에는 감독님들이 배트민턴도 가르쳐주셨어요.

 

※ 무려 36년간 19번의 올림픽을 선수들과 함께하고 최근에 다시 전천에 있는 태릉으로 돌아오셨다고?

. 내년 7월에 퇴임을 앞두고 있거든요. 스포츠의 요람인 태릉선수촌에서 잘 마무리하고 싶어서 제가 자원해서 이동했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