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내가 구매한 중고차가 침수차인지 확인하는 방법

2023. 8. 1. 12:38정보 공유/정보 공유

728x90
반응형

오늘은 긴 장마로 발생하게 된 침수차 여부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역시 장마기간이 너무 길었으며 침수 피해도 많이 발생했습니다.

장마가 끝나고 9월부터는 침수차들이 중고차 시장에 거래될 가능성이 있어서 침수차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침수차량은 자동차를 운행하던 중 자동차 내부로 물이 들어와 시동이 꺼지거나 주행 중 엔진 등에 물이 들어가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장마철 집중호우가 끝나면 전손(전부손해)보험 처리 후에 폐차되어야 할 침수차량이 무사고차로 둔갑하여 중고차 시장에 불법으로 유통되기도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정부는 2018년부터 침수나 심각한 사고로 폐차될 전손차량이 중고차 시장에 불법으로 유통되지 않도록 폐차이행확인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폐차이행확인제란 보험사기 전손처리 한 차량 중 파손정도가 심한 차량을 폐차장에 넘기면 해당차량목록을 관리하여 실제로 폐차처리 했는지 정부가 확인하는 제도입니다.

 

 

<<침수차량 확인 방법>>

 

국토교통부 자동차 365 홈페이지에서  자동차정비업자가 입력한 침수차량 정비 사항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니 확인해보세요.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카히스토리 통해 보험사고기록과 침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정비업자나 보험사에서 사고처리를 하지 않으면 침수차량 여부를 확인하기가 아려워 중고차 구매시 차량의 외관 내부를 확인하고 시운전 등을 통해 이상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침수차량은 수리를 하더라도 청소하기 어려운 부분에 진흙, , 곰팡이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 안전벨트 안쪽

- 시트바닥 밑

- 시가잭 속

- 에어컨 필터 설치 부분

- 전기 장치 커넥터

- 고무몰딩 안쪽

 

등에 오염되거나 물에 잠긴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

- 에어컨, 히터 가동 시 악취 여부

- 도어, 트렁크 힌지 볼트 교환 여부

- 엔진룸, 차실 내 전자제어장치와 전선 등의 교체 여부

 

등을 통하여 침수차를 의심해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확인을 했지만 오염된 부품을 신품으로 교체하는 등 침수 차량을 정상차량으로 둔갑시키는 방법이 너무 다양해서 일반인들이 구별하기 너무 힘듭니다.

그래서 자동차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중고차 거래 시 침수정도를 표기하거나, 침수차량으로 확인되면 100% 환불하겠다.”라는 특약 사항을 활용하면 향후 분쟁 발생 시 보상 절차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공단 관계자가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만약 중고차 구입 후 주행 중 시동 꺼짐, 엔진 부조현상 등의 이상 현상이 발생한다면 가능한 가까운 정비업체에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과 글 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재미있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네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