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의 날 농업을 고소득 산업으로 혁신하겠다

2023. 11. 11. 22:05365 이야기/기념일

728x90
반응형

오늘은 농업인의 날을 가지고 왔습니다.

 

1. 농업인의 날

농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제정된 기념일로써 매년 1111일입니다.

 

2. 11월 11일을 농업인의 날로 제정한 이유

1111일 농업인의 날은 농업과 생명의 근간인 ()이 십()과 일()로 이루어져 있는 점에 착안하여 1111일로 제정하였습니다.

 

3. 2023년 농업인의 날 기념식

올해 농업인의 날 기념식은 제 28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유난히 농업재해 피해가 심했던 올해에는 현장 농업인들의 노고를 상호간 위로와 격려하는 축제의 공간으로 만들기 위하여 행사를 개최하였다고 합니다.

 

 

 

1110일 경기 수원시 서호 잔디광장에서 제 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농협중앙회, 한국농축산연합회 소속 7개 단체, 한국농합농업단체협의회 소속 6개 단체로 구성된 행사추진 위원회가 직접 행사를 준비하였다고 합니다.

 

전국의 현장 농업인, 농업인 단체장, 기업인, 소비자, 정부 등 1700여 명이 참석하고 파주, 영월, 논산, 부안, 여수, 담양, 김천, 고성 등 8개 지역에서 진행 중인 기념 행사와 수원 행사장을 생중계하여 전국 각지의 농업인 5300여 명이 볼 수 있게 합니다.

 

기념시에서는 사영암농협 월출나눔한마당 풍물패의 공연이 펼쳐 졌습니다.

 

▷ 유공자 160명

농업 농촌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60명이 정부 포상을 받습니다.

산업훈장 8

산업 포장 10

대통령 표창 32

총리표창 40

장관표창 70

 

반응형

 

▷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기념사

28회 농업인의 날을 기념하는 대한민국 농업인 한마음 대축제가 농업인들의 주도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어 더욱 뜻 깊은 행사가 되었습니다. 각종 재해, 가축 질병 등으로 유난히 힘든 한 해를 보낸 대한민국 농업인들에게 위로와 자긍심을 느끼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 기념사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220만 농업인 여러분

28회 농업인의 날을 축하드립니다.

마지막 수확으로 얼마나 바쁘십니까?

정조대왕께서 농업 혁신을 펼쳤던 이곳 수원에서 농업인 여러분을 이렇게 만나 뵙게 되니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아주 든든합니다.

 

농업인 여러분,

정부는 농업인의 소득 안정과 농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농업인 여러분께 약속 드린대로 정부 출범 당시 16만원 밑으로 폭락했던 쌀값을 20만원 수준으로 회복시켰습니다.

극심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덜어드리기 위해 재해 복구비를 기존의 3배 수준으로 확대지원 했습니다.

또한 우리 정부는 지출 구조조정으로 절감한 재원을 활용하여 내년도 농식품부 예산을 금년보다 5.6% 증가한 183천억으로 확대했습니다.

 

728x90

 

그 결과 우리 농업의 미래를 위해 청년농 육성, 수출 지원, 스마트 농업에 내년에는 금년에 비해 5 천억원 이상을 추가로 더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년 우리 정부 출범 당시 24천억원이었던 농업직불금은 내년 예산안에 31천억까지 반영했으며 제 임기내에 5조원까지 약속드린 대로 확대하겠습니다.

 

저는 지난달 카타르의 국제원예박람회를 다녀왔고 타밈 국왕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카타르의 타밈 국왕은 우리와의 농업기술 협력을 강력히 요청하셨습니다.

또한 저와 함께 사우디, 아랍에미리트, 카타르를 방문했던 스마트팜 기업들의 올해 수출이 3배 이상 늘었습니다. 앞으로도 해외 순방 때마다 우리 농산물과 농업기술을 해외에 알리고 새로운 시장을 열심히 개척하겠습니다.

제가 중동에 가보니 사막에서 스마트팜, 수직 농법을 활용하여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직접 재배하려는 의욕이 굉장히 강했습니다.

불리한 기상 여건하에서도 첨단 기술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시도하고 있었습니다.

우리 농업인들께서도 스마트팜과 수직 농법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농업은 ITAI, 디지털, 첨단 기계공학을 바탕으로 고소득 산업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를 적극 확산해 나아갈 때 우리 농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올라가 농가 소득을 높일 뿐 아니라 첨단 농업의 해외 수출과 진출도 활발해질 것입니다.

청년들이 농업 분야로 들어와서 세대를 이어가며 농업을 고소득 산업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농업의 고소득 산업화와 함께 농촌도 혁신하겠습니다.

고소득 산업을 기반으로 하여 농촌을 살고 싶은 곳으로 만들고 농식품 가공산업과 관광산업이 연계될 수 있도록 내년도 농촌 특화지구에 4천억원을 투자할 것입니다.

아울러 주거를 비롯한 농촌 인프라 지원 역시 꼼꼼하게 챙기겠습니다.

 

농업인 여러분,

저는 여러분과 함께 우리나라의 농업을 바꾸겠습니다.

농업을 혁신하겠습니다.

농업을 고소득 산업으로 변화시키겠습니다.

이것이 우리 농업인의 소득 향상과 농촌의 발전으로 직결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농업의 고소득 산업화 전환, 농업과 농촌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해 갑시다.

다시 한번 제 28회 농업인의 날을 축하드리고, 그 동안 국민의 먹거리를 위해 헌신해 오신 농업인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재미있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