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4. 22. 20:48ㆍ365 이야기/기념일
오늘은 정보통신의 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정보통신의 날
정보통신의 중요성과 의의를 높이고 관계 종사자들의 노고를 위로하기 위하여 제정된 기념일로써 매년 4월 22일에 개최됩니다.
2. 정보통신의 날 연혁
□ 과학의 날
1967년 4월 21일 과학 기술처 발족일을 기념하여
1968년에 “과학의 날”로 제정
1973년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 제정 시 법정 기념일로 확정
□ 정보통신의 날
1956년 12월 4일 (1884년 우정총국 개설축하연)을 “체신의 날”로 제정
1972년 4월 22일 (1884년 고종황제가 우정총국 개설 명령)로 개정
1994년 체신부가 정보통신부로 확대 개편되면서 “정보통신의 날”로 개정
□ 과학・정보통신의 날
2013년 미래 창조과학부(과학기술-정보통신 통합) 출범 이후
비슷한 시기에 개최하는 과학의 날・정보통신의 날을 포괄하여 기념행사 개최
3. 제 57회 과학의 날 (4.21) & 제 69회 정보통신의 날 (4.22)
과학 기술・정보통신 진흥 및 국가연구 개발 성과평가 유공자에 대한 정부 포상을 통해 과학・정보통신인의 자긍심・명예심을 고양하고 대한민국 과학기술 및 디지털 미래 버전을 제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 주제 : “글로벌 과학기술 허브 ・ 디지털 모범국가 실현”
□ 일시 : 4월 22일 오후 14시에 국립과천과학관
□ 유공자
총 수상자 157명
훈장 : 34명, 포장 : 21명, 대통령 vycdk 45aud, 국무총리표창 : 57명
□ 이종호 장관 기념사
“대한민국 과학기술과 정보과학통신 발전에 크게 기여하신 유공자 여러분께 존경하는 마음을 담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라고 전하며, “정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인이 사회적으로 존중받고, 안정적으로 마음껏 연구개발과 기술혁신 활동을 추진할 수 있는 과학기술 중심의 혁신 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 기념사
과학 기술인 정보통신인 여러분,
2024년 과학 기술 정보 통신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가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면서 과연 우리 과학 기술과 정보 통신이 없었다면 지금의 대한민국이 존재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대한민국 발전의 역사는 과학 기술인 정보 통신인의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이 읽어낸 위대한 기록입니다.
1956년 6.25 전쟁의 상처가 최아물기도 전에 원자력을 연구하기 위해 미국으로 떠난 우리의 과학자들이 있었습니다.
1966년 한국 과학 기술원 설립 당시에는 선진국의 높은 보수와 좋은 연구 환경을 뿌리치고 조국의 과학 기술 발전을 위해 귀국한 18분의 과학자들이 있었습니다.
CDMA와 LTE이 에 5G에 이르기까지 시계 최초의 사용화를 이뤄낸 정보 통신인들의 끊임없는 혁신은 대한민국을 세계 최강의 IT 국가로 만든 토대가 되었습니다.
2001년 우리가 개발한 핀팩 반도체 기술은 우리나라를 메모리 분야의 초격차 강대국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우리 과학 기술인 정보 통신인 여러분의 땀과 눈물 열정과 헌신이 대한민국의 오늘을 만든 것입니다.
그 끝없는 노력은 지금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민구 이사장님 어디 계십니까?
한민구 이사장님께서는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업적을 만들어 내시고 대한민국 최고 과학 기술인 상을 수상하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과학자입니다.
이사장님의 부친께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전기공학 박사이자 한국 전력 산업의 아버지이신 한만춘 교수님이십니다.
우리 모두 한민국 이사장님께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이도원 박사님 그리고 이승원 박사님 어디계십니까?
두 분은 원자력 연구원에서 함께 근무하는 형제 박사님으로 형은 핵무리 연구회 동생은 수출형 원자로 개발에 쉴틈 없이 매진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연구원의 새벽을 밝히고 있는 두 박사님께도 큰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표창을 받으시는 157명의 자랑스러운 유공자 여러분 모두 좀 귀찮으시겠지만 일어나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헌신에 깊이 감사드리고 영예로운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유공자께 큰 박수를 부탁드립시다.
감사합니다.
자랑스러운 과학 기술인 정보 통신인 여러분,
지금 전 세계는 기술 주권을 확보하고 미래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총성 없는 전쟁을 버리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다시 도약하기 위해서는 첨단 과학기술분야에 퍼스트 무버가 되어야 합니다.
정부는 연구 개발 지원 방식을 개혁해서 민간에서 투자하기 어려운 기초 연구와 함께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연구를 전폭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여러분께서 제때 연구에 착수하실 수 있도록 R&D 예비타당성 조사도 획기적으로 바꾸겠습니다.
각국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게임 체인저 기술인 AI반도체 첨단 바이오 퀀텀 분야에서 글로벌 탑2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국민께 약속드리는 3대 미래 기술 육성 전략을 추진할 것입니다.
3대 게임체인저 기술에 대한 집중 투자와 동맹 국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2030년 대한민국이 과학기술 글로벌 3대 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제가 책임지고 육성하겠습니다.
과하 기술인 정보 통신인 여러분,
첨단 과학 기술 발전은 정치적 이해관계나 이념을 떠나 대한민국의 미래와 새로운 도약을 위해 온 국민이 바라는 국가적 관제입니다.
연구 개발 혁신 생태계의 업그레이드는 우리 경제의 비약적 성장은 물론이거니와 자유와 번영을 확장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디딤돌입니다.
미래 세대가 여러분의 성취를 계승하고 과학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대한민국의 더 큰 미래와 새로운 도약을 반드시 이루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세셔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365 이야기 > 기념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승의 날 다시 빛날 선생님의 길을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1) | 2024.05.15 |
---|---|
식품안전의 날 식품에 대한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 (0) | 2024.05.14 |
보건의 날 기념식 나의 건강 나의 권리 My health My right (0) | 2024.04.08 |
제 56주년 예비군의 날 기념식 언제나 국가안보의 튼튼한 버팀목 (1) | 2024.04.05 |
서해 수호의 날 영웅들이 지켜낸 서해 바다 영원히 지켜나갈 대한민국 (0) | 2024.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