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미리보기 기능

2020. 6. 15. 20:02컴퓨터 이야기/한글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한 달토끼입니다.

오늘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미리보기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리보기 기능이란 인쇄할 문서를 프린터로 전송하기 전에 인쇄할 문서를 전체화면으로 미리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미리보기에서는 실제로 인쇄될 문서의 모든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기능으로 문서에 포함된 그림이나 표의 위치 제목의 크기나 위치 등을 한번 더 확인 해보고 수정할 부분이 없는지 체크합니다. 미리보기에서는 수정을 할 수 없으므로 수정할 부분을 확인하고 본문으로 빠져나와서 수정합니다.

 

 

 

1. 미리보기

 

파일 메뉴 미리보기

메뉴 표시줄에 파일 메뉴를 눌러줍니다.

보조메뉴에서 미리보기를 눌러줍니다.

미리보기 화면 창이 나타납니다.

 

 

미리보기 화면 창

화면에 미리보기 화면 창이 나타납니다. 위에 리본 메뉴에서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여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합니다.

닫기 아이콘 버튼을 누르거나 키보드 ESC 키를 누르면 미리보기 화면에서 본문으로 돌아옵니다.

 

 

미리보기 리본 메뉴에는 쪽 이동, 인쇄, 용지 방향, 설정, 보기, 확대/축소, 편집, 닫기가 있습니다.

 

㉠ 쪽 이동은 문서 페이지가 2장 이상일 경우 이전 쪽, 다음 쪽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오른쪽 이동바를 이동시키는 것과 같은 기능입니다.

 

㉡ 인쇄는 인쇄하기 전의 문서를 확인하는 기능이 미리보기입니다.

그래서 미리보기를 통하여 확인 작업을 마무리하고 바로 인쇄를 할 수 있도록 인쇄 아이콘이 있습니다.

 

㉢ 용지방향은 용지의 방향이 가로 방향인지 세로 방향인지 선택합니다.

이 작업은 문서 작업 처음에 편집용지 (F7) 대화상자에서 먼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로나 세로 방향으로 변경하게 되면 다시 문서를 수정해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 설정은 쪽 설정, 쪽 여백, 워터마크가 있습니다.

쪽 설정은 편집 용지 (F7)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문서의 여백과 문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쪽 여백은 문서의 여백을 설정합니다.

 

워터마크는 문서 배경에 그림이나 글이 흰색 바탕 대신 나타납니다. 문서의 글자가 보여야하므로 반투명하게 나타납니다.

 

 

㉤ 보기에는 여백보기, 편집 용지 보기, 손도구, 쪽 맞춤, 맞쪽, 여러 쪽이 있습니다

여백 보기를 누르면 본문과 여백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빨간색 점선이 나타납니다.

빨간색 점선 안이 본문이고 빨간색 점선 밖이 여백입니다.

 

편집 용지 보기는 편집 용지 대화상자에서 설정한 편집 용지가 보여집니다.

 

손도구는 화면 확대 버튼을 눌러서 화면 비율이 커진 경우에 문서를 한번에 볼 수 없게 됩니다. 그때 손도구를 이용해서 문서를 드래그 시키면서 문서를 확인합니다.

 

쪽 맞춤은 한 화면에 하나의 페이지만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맞쪽이란 책을 펼칠 때처럼 마주보는 두 페이지가 있는 것을 맞쪽이라고 합니다.

오른쪽은 무조건 홀수 페이지이며 맞쪽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두 페이지를 한 화면에 보여줍니다.

 

여러 쪽 보기란 한 화면에 여러 페이지를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확대/축소는 미리보기 기능은 화면전체에 한 페이지 문서 전체를 볼 수 있게 합니다.

한눈에 볼 수 있지만 세밀한 부분은 볼 수 없기에 확대 버튼을 눌러서 문서를 확대하고 확인이 되면 축소 버튼을 눌러 문서를 다시 전체화면으로 나타냅니다.

 

㉦ 현재 쪽 편집이란 지금 보고 있는 페이지에 수정할 부분을 발견했다면 눌러줍니다.

그럼 본문에 현재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 닫기는 미리보기 기능에서 본문으로 빠져나오게 해줍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