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8. 19. 19:40ㆍ정보 공유/예능 리뷰
오늘은 유퀴즈 256회 대한민국 4대 보컬 김나박이의 김범수님편을 가지고 왔습니다.
대한민국 4대 보컬
김범수 나얼 박효신 이수
김나박이의 김이자
못친소 페스티벌 황제 김범수
무한도전 못.친.소의 황제였던 재석의 못친소를 찾아서
▶ 첫 번째 유퀴저 : 김범수
▣ 범수의 추구미는?
신조어 내가 되고 싶은 이미지 “추구미”
꾸안꾸 스타일 좋아합니다.
▣ 유재석의 ‘꿈의 쇼’ 무한도전 <못.친.소> 특집
<못.친.소> 1화 우승자는?
첫인상 투표에서 김범수가 1위를 하고 1박 2일로 자고 나서
노홍철이 코가 띵띵 부어서 ‘한라봉’ 별명을 획득하고 몰표를 받으면서 노홍철이 <못.친.소> 우승을 합니다.
범수의 학창 시절 별명 무장 공비
그당시에는 <못친소>가 창피하기도 하고 괜히 나갔나 싶었는데 시간이 한참 지금 10년 지나니까 추억이 되더라고요
▣ 범수의 존재감이 드러난 또 다른 콘텐츠
850만 뷰를 기록한 김번수 ver. 마라탕후루
저는 조금 민망했던 게 이 곡의 원곡자가 서이브(초등학생)이에요.
댓글에 “초등학생을 상대로 온 힘을 다하는 모습.... 정말 감동 깊습니다.”
정말 민망하더라고요. 사실 유퀴즈에서 연락이 와서 실감했어요.
▣ 어떻게 커버곡 영상을 찍게 됐는지?
제가 오래전부터 유튜브를 하고 있었는데 새로운 유튜브 제작팀이 MZ군단이고 MBTI도 다들 ‘E'성향이라서 “MZ가 좋아하는 노래를 김범수가 커버한다면?” 흔히 말해서 떡상할 것 같다고 MZ군단들이 말을 하는 거예요.
▣ 가수 김범수의 시작 - 얼굴 없는 가수로 데뷔
계속 얼굴 노출을 안 할 생각은 아니었고 적당한 시기에 공개하려고 했는데
당시에 얼굴 없는 가수가 트렌드였어요. 조성모도 그렇고 신비주의로
얼굴을 공개한 조성모가 당시 화제가 되기도 하고 그래서 저에 대한 기대도 급증을 했었어요.
“김범수는 조성모보다 더 핸섬한 귀공자 느낌일 것이다.”라고 말이 많았고
가창력 있는 가수가 많이 출연한 <가요콘서트> 프로그램을 얼굴을 처음 노출하기에 적격이었던 라이브 음악 방송이라서 선택하고 나가게 되었죠.
1999년 처음 출연한 음악 방송 이후 저도 좀 충격이었는데 음반 판매량이 직격타를 맞은 거예요. 순위도 뚝 떨어지고 방송 출연 때문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데 회사 입장에서는 방송 출연을 안 하는 게 맞겠다. 그래서 다시 물밑으로 내려가게 되었죠.
그때는 한창 20대였고 또래 가수들은 왕성한 TV 활동을 하고 있었어요.
양띠클럽 이효리 성시경 등은 너무 화려하게 TV 활동을 하고 있으니까 비교되죠
나도 음악 방송 하고 싶은데 못 나가니까 라디오 활동만 하고 그래서 갈증이 있었죠.
▣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에 오른 김범수
한국 가수 빌보드 첫 입성, 김범수의 <하루>
2001년 <Hello Good-Bye Hello> 라고 <하루>의 영어 ver.이 차트 인 된 거죠.
그때 아마 51위에 올랐죠. 그때는 유튜브도 없어서 빌보드 입성을 했다고 다들 믿지도 않았어요. 그때 KBS 뉴스에 출연한 것도 빌보드 입성이 사실인지 해명을 해라고 해서 나가게 된 거예요. 그때 회사에서도 빌보드 잡지 실물을 본 뒤에야 인정을 한 거예요.
▣ 얼굴 있는 가수로 활동한 시점은?
2002년 출연한 음악 방송 <윤도현의 러브레터>
그때는 프로그램 홈페이지 시청자 게시판으로 댓글이 달렸는데 보면서 진짜 많이 울었어요.
“가수가 노래만 잘하면 되지, 비주얼로 기죽지 마라!”
▣ <하루> <보고싶다> 등 예전 곡을 뛰어넘는 히트곡이 나오지 않아 고민이었다고?
남자들의 큰 고민 <군대> 약 2년간의 공백기 후 찾아온 고민
공백기가 길었고 “<보고 싶다> 같은 명곡이 다시 안 나올 수도 있겠구나“라는 고민이 있었죠.
▣ 2011년, 김범수를 다시 알린 <나는 가수다>
윤도현 박정현 백지영 등 7명의 베테랑 가수끼리 경연을 펼친 화제의 프로그램
<나는 가수다>를 연출한 김영희 PD님은 저에게 방송계의 아버지로 저를 구원해 주셨으니까 낳으셨죠. 지금가지도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죽어가는 사람에게 심폐 소생술로 다시 심장을 뛰게 하듯이 얼마나 많은 사랑을 보내주시는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서 정말 너무 행복했죠 가수로서
▣ 김범수에게도 노래가 힘들었던 적이 있었는지?
5년 전, 열심히 준비한 20주년 기념 공연 서울 공연인데
전날까지 큰 문제가 없었는데 공연 당일에 목소리가 갑자기 안 나오는 거예요.
지금도 미스테리한데 공연 3시간 전에 병원을 급하게 갔죠. 하루만에 급성 후두염으로 판정을 받고 다시 공연장으로 들어갔을 대 생각하면 아직도 손에 땀이 나는데 이미 관객들은 다 오신 상태여서 첫 곡을 불렀어요. 목소리가 하나도 안 나오는데도 쉰 목소리로 관객에게 죄송하다 말씀드리고 공연 취소를 알렸죠. 집에 와서 사과문을 쓰고 자려고 하는데 그대 갑자기 확 무너지더라고요 그 다음부터 트라우마가 생기고 목소리를 잃었다는 사실에 마치 생명의 반쪽이 없어진 느낌이었고 내가 할 수가 있는 일이 없는 존재 자존감도 많이 떨어지고 이러다가는 노래를 평생 못할 수도 있겠구나 싶어서 잠시 쉬기로 했죠.
▣ 김나박이 수식어에 짓눌리면 안 되겠다고 다짐했다고?
제가 살려고 살려고 그런 생각을 하면서 너무 감사한 수식어지만
“난 그저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야 순수했던 고등학생 시절로 돌아가자”
◉ [유퀴즈 문제1]
우라나라 가요계 4대 보컬은 김나박이이죠. 그렇다면 우리나라 4대 명절은 무엇일까요?
[정답] 설, 추석, 단오, 한식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재미있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정보 공유 > 예능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리 올림픽에서 역사상 첫 메달을 획득한 유도 혼성 단체팀의 야이기 (0) | 2024.08.25 |
---|---|
바람과 같이 빠르다 하여 바람의 아들이라 불린 이종범 코치 (0) | 2024.08.22 |
소탈함과 쿨한 매력을 가진 배우 염정아 (0) | 2024.08.17 |
긍정과 열정으로 50세 구글 신입사원 로이스 킴 하루아침에 해고 통보까지 (0) | 2024.08.15 |
국내 단 10명뿐인 미술품 수석 경매사 손이천 (0) | 2024.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