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날 유래와 의미

2020. 5. 24. 12:02365 이야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한 달토끼입니다.

 

오늘은 바다의 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바다의 날이란

 

바다의 날은 매년 531일로써 해양수산부가 주관하고 있습니다. 바다의 날을 제정하게 된 이유는 바다 관련 산업의 중요성과 의의를 높이고 국민의 해양사상을 고취하며, 관계 종사자들의 노고를 위로하는 행사를 개최하기 위하여 만든 날입니다. 대한민국의 법정 기념일입니다.

 

2. 바다의 날 유래

 

우리나라는 삼면(동해, 남해, 서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서 해양국가로써의 성장이 기대되는 나라입니다.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성장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국민들에게 해양산업을 알리기 위해서 바다의 날을 기념합니다.

199411UN 해양법협약이 발효되면서 세계 각국은 해양자원의 개발과 확보를 위하여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1994년부터 매년 522일을 바다의 날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1995년부터 매년 720일을 바다의 날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세계 각국에서는 바다의 날을 개최하여 적극적으로 국민들에게 해양자원의 개발과 확보를 위해 홍보하고 알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미래의 해양산업을 위해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1996년부터 매년 531일을 바다의 날로 지정하였고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기념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31일을 바다의 날로 지정하게 된 이유는 바로 장보고가 청해진을 설치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서 531일을 선택하였습니다.

 

3. 장보고와 청해진이란

 

장보고와 청해진에 대해 잠시 알아보겠습니다.

장보고는 신라의 무장이자 해상 호족입니다. 그는 당의 해적들이 신라인을 노략질하여 노비로 팔거나 무역선을 약탈하는 걸 보게 됩니다. 장보고는 해적소탕을 위해서 정해에 군사를 주둔시키려 합니다. 그래서 신라의 흥덕왕에게 군사 주둔을 주청드려 허락을 받아 청해진을 건설하게 됩니다.  장보고는 청해진(지금의 완도)을 건설하게 된 이후 해적을 소탕하고 서남해안의 해상권을 장악합니다. 청해진은 하나의 해상왕국이 되었으며, 당과 신라 그리고 일본을 잇는 해상 무역로를 통한 무역활동을 주도하게 됩니다.

 

 

4. 바다의 날 행사

 

바다의 날 행사에 해양수산부는 해양산업 발전에 기여한 민간인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해양개발과 해양항만, 해양환경, 수산진흥, 해양 안전 5개 분야로 나누어 훈장과 표창 등을 수여합니다.

해양수산부뿐만 아니라 해양경찰서, 해군, 해병대, 국립수산진흥원, 지방해양수산청, 시 도 수협, 전국어업인후계자협의회, 한국 해양 동물 연구소 등 해양 관련 단체 주관으로 선박 및 항만 공개, 해양수산가족 체육대회, 수산종묘 방류행사, 모형함선 경영대회, 바다사진 공모전, 함상토론회, 전국 푸른 바다 가꾸기 행사, 우리 수산물 대축제, 해양 동물 박람회, 독도 연구 전시 및 발표회, 청소년 한강축제, 각종 국제회의 및 선상 세미나 등의 기념행사를 진행합니다.

 

5. 제 25회 바다의 날 기념식

 

올해 바다의 날은 당초 529일에 경북 울진군의 국립 해양과학관에서 제25회 바다의 날 기념식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 19로 인하여 7월 말로 연기되었습니다.

바다의 날이 되면서 바다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날이 되었으면 합니다. 해양쓰레기로 인하여 많은 해양생물들이 죽고 있다는 이야기를 뉴스나 방송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한 번쯤 일회용품을 사용하려고 할 때 내가 이것을 쓰지 않으면 해양생물 한 마리를 살릴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 이벤트는 창원시에서 합니다. 해양쓰레기 줄이기 위한 텀블러 사용, 재활용품 분리수거, 물 아껴쓰기, 세제 사용 줄이기 등을 실천하는 장면을 사진으로 촬영해 시 공식 블로그 이벤트 게시물에 댓글로 게재하면 이벤트에 참여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당첨자 100명을 추첨한다고 합니다.

매년 바다의 날에는 바다를 위해서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는데 주최하는 곳도 다양해서 이벤트를 찾아보고 참여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출처 : 다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