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신조어 (COVID19)

2021. 6. 14. 13:25정보 공유/정보 공유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한 달토끼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19에 관련된 신조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돌밥돌밥

돌밥돌밥이란 돌아서면 밥! 돌아서면 밥!이라는 의미입니다.

학교가 개학이나 등교를 미루고 온라인 수업을 늘리면서 자녀들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그로인하여 주부들이 자녀들의 식사를 챙겨주기 위해서 주방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이런 상황을 신조어로 표현한 것입니다.

 

2. 마스크 메이크업

집밖을 나갈 때면 꼭 착용해야하는 것이 마스크입니다. 그로인하여 마스크 착용시간이 길어지면서 마스크에 화장이 묻지 않도록 화장하는 방법을 마스크 메이크업이라고 합니다.

 

3. 상상 코로나

상상 코로나란 코로나 19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사람들이 코로나 19에 걸렸을 때 생기는 증상인 기침, , 콧물, 피로, 두통 등이 잠깐이라도 나타나면 마치 코로나에 걸린 것이 아닌가라는 의심을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언택트

언택트는 접촉을 뜻하는 Contact와 부정을 뜻하는 Un의 합성어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직접적인 대면 접촉이 줄고 비대면 접촉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사람간의 전파로 인해서 코로나 19가 전파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람간의 대면 접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무인키오스크와 재택근무 등이 대표적인 현상입니다.

 

5. 이시국여행

이시국여행이란 말 그대로 이러한 시국에 여행을 가냐? 라는 뜻을 가진 신조어입니다.

코로나 19의 확산세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조심하면서 여행을 자제하자는 분위가 생겼지만 반대로 굳이 이런 시국에서도 여행을 가는 사람들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6. 작아격리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활동량이 줄었습니다. 그로인해 원래의 옷사이즈가 작아졌다는 뜻입니다. , 살이 찌게 되면서 평소에 입던 옷들의 사이즈가 작아졌다는 의미입니다. 외부접촉을 삼가야 하는 자가격리와 발음이 비슷하여 작아격리가 만들어졌습니다.

 

7. 재택경제

재택경제란 집과 경제의 합성어로 집 안에서 대부분의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집 안에서 일하고 공부하고 취미생활을 하고 오락거리를 즐기고 필요한 물건은 온라인 쇼핑으로 해결하는 등의 모든 경제적인 활동을 집안에서 해결하고 있는 현상황을 의미합니다.

 

8. 집관

야구나 축구 등의 경기를 야구장이나 축구장에 직접가서 보는 것을 직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 금지되면서 각종 스포츠 경기는 무관중으로 진행되고 TV에서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로인하여 집에서 TV로 스포츠 경기를 보는 것을 집관이라고 표현합니다.

 

9. 집콕족

집콕족이란 말 그대로 집 안에 콕 박혀 머무른다는 뜻입니다.

코로나 19는 비말감염 등으로 전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타인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아예 외출하지 않고 집안에서만 생활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로인해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매장의 매출이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10. 집콕 챌린지

코로나 19의 확산세로 인하여 사람들에게 밖에 나가지 말고 집안에서 생활하기를 응원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캠페인입니다.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고 사람들의 만남을 줄어서 코로나 19의 확산을 막는 등의 사회적 거리 두기를 독려하고 응원하기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11. 코로나 디바이드 (CORONA DIVIDE)

코로나 19가 계속되면서 사회의 양극화가 심해지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경제적인 타격을 많이 받게 되는데 특히 저소득층 등의 사회적 취약계층에서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의 감소가 사회적 취약계층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산가들은 타격을 입지 않고 더 재산이 늘어나면서 빈부격차가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12. 코로나 레드

코로나 레드란 코로나 블루가 점차적으로 쌓여서 폭발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초기에는 점차 나아질 것이라는 믿음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현했지만 계속되는 코로나 19의 확산세로 인하여 스트레스가 극에 달하게 되면서 감정조절 불능, 폭력성, 분노 등이 사람들에게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13. 코로나 블랙

코로나 블랙은 블랙이라는 의미인 검정색과 같은 의미로 현상황이 암담하고 처참하다는 뜻의 심리상태를 의미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극에 달한 스트레스를 풀 곳이 없어서 우울함과 무기력, 번아웃 증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모든 일에 절망하고 포기하는 심리적 우울감을 가진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의미합니다.

 

14. 코로나 블루 (코로나 우울)

코로나 19와 우울하는 BLIE가 합쳐진 것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생긴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의미합니다.

 

15. 코로나 비만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집에서만 생활하게 되면서 활동량이 줄어서 단기간에 살이 찐 것을 뜻합니다.

 

 

16. 코로나케이션

코로나케이션이란 코로나 19와 방학을 뜻하는 Vacation의 합성어입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학교들이 개학을 계속 연기하면서 학교 수업을 온라인으로 대체했습니다. 그로인하여 모든 수업이 온라인으로 대체된 이 기간을 방학에 빗대어서 코로나케이션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었습니다.

 

17. 코로난가

코로나 19가 장기간으로 지속되면서 사람들은 불안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런 불안감이 열이 나면 코로나인가? 기침을 하면 코로나인가? 아닌가? 계속해서 모든 증상이 코로나 19에 걸렸는지 안 걸렸는지 의심하는 현상을 코로난가라는 신조어로 탄생시켰습니다.

 

18. 코로노미 쇼크 (Coronmy Shock)

코로노미 쇼크란 코로나와 이코노미의 합성어로 코로나 19로 인하여 발생한 경제적인 타격을 의미합니다.

코로나 19가 장기간 계속되면서 전세계적으로 경제적 위기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실업대란은 물론이거니와 취약계층의 심각한 생활고, 기업들의 매출감소, 셧다운으로 인하여 소상공인들의 매출감소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19. 코파라치

코파라치는 파파라치와 코로나19의 합성어입니다.

파파라치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코로나 19 신고포상제를 시행함으로 써 코로나 19 방역 수칙을 어긴 사람들을 신고하여 포상을 받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20. 코비디보스 (Covidivorce)

코비디보스란 COVID019의 코비드와 이혼이라는 뜻의 Divorce의 합성어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재택근무가 확산되면서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그로 인하여 부부들의 이혼율이 늘어나면서 생긴 신조어입니다.

 

 

21. 코비디어트 (Covidiot)

코비디어트란 COVID-19의 코비드와 바보라는 뜻을 가진 IDIOT의 합성어입니다.

코로나 19가 계속적으로 확산되면서 자가격리 수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나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22. 확찐자

살이 확 찌개 된 사람이라는 일컫는 말로써,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자 사람들이 집에서 많이 생활하게 되고 그로인해 체중이 증가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