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한인의 날 의미

2020. 10. 5. 15:05365 이야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한 달토끼입니다.

 

오늘은 세계 한인의 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세계 한인의 날

세계 한인의 날은 한국인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높이며, 재외 한인의 권익 신장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제정된 법정기념일입니다. 외교통상부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2007년에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거해 매년 105일을 세계 한인의 날로 제정하였습니다. 그리고 103일부터 109일까지 재외동포주간으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2. 세계 한인의 날 목적

세계 한인의 날 목적은 재외 동포의 국내 거주와 권익 신장과 역량을 강화시킵니다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고양합니다.

동포 간 화합 및 모국과 동포 사회간 호혜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입니다.

 

 

3. 재외 동포

우리나라는 세계열강들의 식민지 개척 시대인 1860년대에 중국, 일본, 하와이 등으로 이주를 시작하였고, 1960년대 이후에는 매년 수만 명의 한인이 보다 나은 삶을 위하여 미국, 캐나, 유럽 등으로 이주를 시작하였습니다. 현재에는 750만명의 제외 동포들이 전 세계적으로 살고 있습니다.

 

외교통상부 주최와 재외동포재단의 주관 하에 열리는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은 국민들에게 재외 동포의 존재를 알리고 재외 동포들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그리고 재외 동포들에게는 모국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시키며 거주 하는 나라에서 모범적인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재외 동포의 권익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많은 재외동포들 가운데에는 사할린 강제 이주 노동자들과 무국적 고려인들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말 일제 식민지 시절에 많은 한국인들이 강제 이주되어서 힘들게 일하고 일제가 패망하면서 다시 한국으로 돌아올 수 없어서 그 곳에서 살게 되신 우리 동포입니다. 이분들은 우리의 뿌리가 한국이라는 것을 잊지 않고 살고 계신다고 합니다. 정말 가슴이 아픈 일입니다.

 

 

4. 세계 한인의 날 행사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은 매년 105일에 각 나라의 한인회장과 임원들이 참가하여 세계 한인 회장대회라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행사는 기념행사와 환영식, 해외 동포 정책 세미나가 열립니다. 그리고 해외 동포를 대상으로 유공자 포상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2020년 제 14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행사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12월 초로 연기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코로나19가 나아지질 않아서 12월 초에도 어떻게 변경될지는 모르겠습니다.

 

 

5. 문재인 대통령님의 2020년 제 14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 페이스북 글

 

오늘은 세계 한인의 날입니다. 해마다 세계 각지에서 모인 재외동포 여러분을 만나 반가움을 나누었는데, 올해 직접 뵙지 못하고 온라인으로 안부를 여쭙습니다. 추석은 잘 보내셨을지, 보지 못한 고향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은 또 얼마나 깊어졌을지 헤아려봅니다.

 

세계 193개국 750만 동포들의 삶은 조국과 한시도 떨어져 있지 않았습니다. 머나먼 이국에서 피땀 흘려 번 돈을 독립운동자금으로 보내주셨고, 조국의 경제발전과 민주화, 평화의 길을 함께 걸어주셨습니다.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어 오신 동포 여러분께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세계 한인의 날을 맞이하여 재외 동포들이 한국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우리도 재외 동포들이 외국에서 차별받거나 힘들지 않는지 살피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배려와 지원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집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출처 : 다음

728x90
반응형